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비교
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설명서/티스토리 따라하기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비교

by Happy Viru스 2021. 3. 10.

안녕하세요. 해피바이러스 입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하기전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시작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듣는 이야기로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 많이 떠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럼 나는 티스토리를 개설하자 라고 마음 먹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든 블로거들의 시작할때 고민거리가 어떻게 시작을 할 것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이끌어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겁니다. 비단 저도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부터 모든 저처럼 초보 블로거들에게 유용한 정보나 팁들을 차근차근 정리하는 포스팅을 시작할 생각입니다. 저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로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지식에서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처럼 네이버 블로거의 인기가 예전같지가 않다라는 얘기를 듣고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한 이유였습니다.

지금은 하루 방문자 수가 정말 적은 블로거였지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가 아는 정보를 빠른시간안에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전달 하는 매력에 빠져 금새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또 하나의 목적은 수익에 대한 마음도 조금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안했던 이유 중에 하나는 '저품질'이라는 용어도 있었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도 찾아보니 '저품질'에 대한 정의나 단어를 찾아 볼 수가 없어 황당했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포스팅 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이라는 주문같은 용어가 저에게는 매우 안 좋은 이미지로 다가와 과감하게 네이버 라는 거대 공룡을 지나쳤습니다.

티스토리에도 저품질이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저의 기준으로 봤을때는 블로그지수에 따른 검색 노출 결과 값이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다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혹은 티스토리는 네이버가 아니니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이 안되는것이 아닌가라는 의문도 드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실제로 제가 포스팅한 정보중에 네이버에 검색하면 상위 노출은 안되더라도 중간 쯤에 노출이 되는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각각의 블로그의 장점만 섞어서 출시된 블로그가 있으면 참 좋은데, 현실적으로는 그렇지가 않겠죠?

 

제가 나름 생각을 해봤는데 위의 표처럼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목적과 차이에 있어서 아래와 같이 저의 생각을 적어 봤습니다.

 

- 블로그를 통하여 수익을 내고 싶다. => 티스토리

- 블로그를 통하여 다른 블로거들과 소통하고 싶다. =>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 개인 취미와 개인적인 사소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 => 티스토리

- 블로그로 수익과 교류 두마리 토끼를 다 잡고싶다. => 티스토리

 

저의 생각을 적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교집합되는 부분이 티스토리가 많죠? 저도 솔직히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티스토리가 부족함이 없어보이긴 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나에게 적합한 블로그가 어떤 건지 대략 정해지셨나요? 저의 정말 부족한 생각을 적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개성넘치는 내용의 콘텐츠로 블로그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치는 좋지 않지만 내공이 쎈 맛집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멀더라도 재방문 할정도의 맛집이라고 생각하면 어떠신가요? 블로그도 똑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 시간엔 티스토리 개설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