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론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란?
본문 바로가기
제테크/주식

주식이론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란?

by Happy Viru스 2021. 4. 9.

주식이론 엘리어트 파동이론

 

안녕하세요. 해피바이러스 입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론인데요.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이론! 바로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Ralph Nelson Elliott (랄프 넬슨 엘리어트)는 1930년 주식회사에 입사하여 주식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담당자였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이 있기까지 주식시장에서의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은 전혀 예측할 수 없게 무작위로 움직인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엘리어트는 프로그램 개발 중 주식의 규칙적인 사이클이 있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파동이 반복적이고 규칙적으로 일어난다고 파악했습니다.

 


1.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란?

 

주식의 주가는 연속적인 파동인 8개의 사이클을 이루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주가는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에 의하여 상승과 하락을 하는 과정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가지는 파동을 그린다.'라는 파동 분석 이론입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대전제는 '주가는 매도/매수의 힘의 차이로 결정난다.'라고 보는 기술적 분석 방법과 관련이 깊고, '차트의 움직임과 추세'의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엘리어트 파동 이론 기본 사이클 단위

 

엘리어트 이론의 주가 흐름은 '상승5파'와 '하락3파'의 여덟 개 파동으로 이루어진 한개의 사이클로 형성되며, 3년의 주기로 하나의 사이클이 완성된다고 주장합니다.

 

상승 1파

5개의 상승파동 중 가장 짧고 힘이 약함. 장기 하락 주세 이후 단순 반등 형태로 나타나고, 이 구간은 최저가의 매수가 가능한 구간

 

상승2파

조정파동으로, 기존 하락 추세가 반복되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음. 적극적인 매수가 가능한 구간

 

상승3파

충격파동으로 가장 긴 파동. 본격 상승 구간으로, 주로 급진적인 주가 '갭 상승'이 일어나고, 거래량이 증가함

 

상승4파

갭 상승에 의한 조정파동으로, 상승1파의 최고점보다 높음

상승5파

충격파동 추세의 마지막 구간. 종종 상승3파 보다 길이이가 길 수 있지만, 거래량은 적은 특징. 상승5파에서도 갭 상승이 일어나지만, 소멸갭 성격을 띔

 

하락1파

하락 추세로 전환되는 충격파동.

 

하락2파

조정파동의 성격으로, 상승5파에서 매수한 주식의 마지막 매도 기회로 통상적으로 하락1파의 고점은 넘기지 못하는 시점

 

 

하락3파

충격파동의 성격으로, 장기간 하락 추세의 전환 점이고 주식 투매 현상이 나타나는 국면

 

▶ 상승2파의 저점이 상승1파의 저점보다 반드시 높아야 한다.

▶ 상승3파가 제일 짧은 파동이 되서는 안 된다.

▶ 상승4파의 저점은 상승1파의 고점과 겹처서는 안 된다.

 

위와 같은 3가지 대원칙이 지켜저야 '엘리어트 파동'으로 인정됩니다.


3. 확대 사이클 단위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 기본 구성 요소인 기본적인 '상승5파', '하락3파'로 완성되는 하나의 사이클은 시간이 흘러도 끊임없이 반복되며, 이는 주식 차트의 큰 흐름 상, 아래 사진과 같이 큰 파동과 작은 파동(하나의 사이클 단위)과의 움직임 관계로 주가는 변동한다는 이론입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은 '큰 파동' 안에 수많은 작은 파동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사이클은 반복되서 진행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많은 파동들의 집합이 확대 되어 최종적으로는 엘리어트 파동으로 수렴이 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주식이론인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 대하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