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DSR, DTI, LTV 용어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주택담보대출 DSR, DTI, LTV 용어 완벽 정리

by Happy Viru스 2021. 5. 27.

주택담보대출 LTV, DSR, DTI 용어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해피바이러스입니다. 

오늘은 주탁담보대출 관련 용어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정부에서 올 7월부터 대출한도의 규제가 대폭 강화 된다고 팔표하였는데요. 청약이나 주택 구입 시 대출을 문의할때 DSR LTV.. 등등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지금부터 부동산 대출 용어인 DSR, DTI, LTV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LTV (Loan To Value ration) : 주택담보인정비율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담보 가치 기준으로 담보인정비율을 의미하는데요.

2014년 8월 1일부터 70%로 최대 대출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LTV = LTV% X 주택가격

예를 들어 LTV가 70%이고 5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대출 받을 수 있는최대 금액은 3억 5천만원(0.7X5억)이 됩니다. 다만 담보가치 5억원을 모두 인정해 주는 것이 아니고 부동산 시세 또는 감정을 의뢰하여 가치를 평가받게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KB시세를 기준으로 하며, 경매의 경우 공신력이 있는 평가자료만 인정이 됩니다. 


DTI(Debt To Income ratio) : 총부채상환비율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계산하여 대출한도를 정하는 계산비율 방식입니다.

DTI = (주택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연간 이자상환액) / 연간소득

예를 들어 연간 소득(연봉)이 5천만원이며 연간소득 5천만원 모두를 빚을 갚는데 모두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연간 갚아야하는 금액이 총 수입의 일정 금액을 넘지 않도록 책정하여 대출하는 방식 입니다.

 

DTI 40%일때 연간 소득 5천만원이면 2천만원이 넘지 않도록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DSR (Debt Service Ratio)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대출 시 본인의 소득과 관련하여 부채이율이 몇 %인지에 따라 대출을 받는 방법입니다.

DSR = (주택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원리금 상환액) / 연간소득

여기서 원리금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입니다. 

예를들어 DSR이 50%이고 본인의 연간 소득(연봉)이 5천만원일 경우 총 대출의 원리금인 2천5백만원 한도 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DTI 방식과 비슷하지만 대출 조건이 까다로운 것이 DSR입니다. 이유는 DSR은 원금까지 같이 상환하는 방식이라 그런데요. 2021년 7월부터는 DSR의 규제가 강화된다고 하니 미리 계획 후 대출을 진행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주택담보대출 용어 정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