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수거 방법 총 정리 (feat. 재활용 OTHER)
본문 바로가기
꿀팁_해피바이러스

분리수거 방법 총 정리 (feat. 재활용 OTHER)

by Happy Viru스 2021. 3. 12.

 

분리수거 정확히 하는 방법 "OTHER" 재활용 분리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해피바이러스 입니다.

 

오늘은 재활용 분리수거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항상 일주일에 한번씩 분리수거를 하는데 매번 햇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애매한 재활용품 같은 경우 어디에 배출을 해야할지 고민하였던 적이 많았는데요.

 

 

 

오늘은 확실하고 제대로된 분리수거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쓰레기 배출량도 점점 늘어나고 다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되도록이면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그만큼 사용하기 간편한 용품이여서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재활용 분리수거를 더 열심히 해야 될 것 같습니다.

 

 


 

 

 

1. 플라스틱 재활용

일회용품 중 가장 많이 쓰는 품목 중에 하나가 플라스틱 입니다. 플라스틱 재질에 따라서 재활용 가능 여부가 나눠진다고 합니다. 알약 포장재나 칫솔 등 여러재질이 섞인 물품, 빨대 등 크기가 작은 것들은 일반 쓰레기로 구분하여 버려야 합니다.

(예: 빨대, 칫솔, 화장품 샘플 튜브, 일회용 포크 등 부피가 작은 것은 재활용 불가 제품)

 

페트병

페트병을 재활용 할 때는 둘러져 있는 비닐을 제거 후 페트병을 압축하여 부피를 줄이고, 뚜껑을 분리해서 배출 해야 합니다. (라벨은 비닐류로 배출 / 뚜껑은 패트와 제질이 다름)

 

화장품

패트류는 패트류로 분류, 유리는 유리로 분리배출 하면 됩니다. 펌프 타입의 화장품 용기는 안에 들어있는 스프링 같은 용수철을 제거한 후 배출 해야합니다. (스프링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

 

- 패트, 화장품이나 그 외 모든 플락스틱 용기는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운다음 세척 후 분리      배출 

- 플라스틱에 불분명한 여러 재질이 섞여 있으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

 

 

 

 

 

 

 

 

 

2. 비닐류 재활용

플라스틱에 붙어있는 비닐이나 봉투 또는 포장지 등 오염되지 않는 것들은 모두 비닐류로 배출하면 됩니다.

오염물이 많이 묻어 있으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 해야합니다.

 

고무류 

고무장갑을 제외하고는 모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원래는 파쇄기로 분쇄를하여 일반쓰레기로 배출을 해야하는데 일반 가정집에는 파쇄기가 없으며 파쇄기로 돌린다하더라도 고무가 질겨 고장의 가능성이 커 가위나 커터칼로 자른 다음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아이스팩

아이이스 팩 안의 젤 형식으로 된 내용물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고 남은 비닐은 비닐로 배출하면 됩니다.

 

그 외 비닐류

음식용기같은 비닐 팩이나, 비닐 포장지, 랩, 냉동식품 비닐팩 등은 배출할 때 세척 후 비닐로 분리배출 합니다.

 

 

 

 

 

 

 

3. 종이류 재활용

종이컵

컵안의 내용물 흐름 방지를 위하여 방수 코팅이 되어있어 일반 쓰레기로 분리배출 해야 합니다. 

 

컵라면 용기

종이컵과 마찬가지로 안쪽에는 방수 코팅이 되어져 있고 겉면은 플라스틱으로 코팅 되어있습니다.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종이팩(멸균팩)

음료가 들어있는 종이팩에 한정되서 재활용이 되어집니다. 안쪽이 알루미늄으로 접합되어 있는것은 멸균팩으로 동네 분리수거 시스템이 종이팩만 따로 모으게 되어 있다면 분리해서 배출 하시면 되고 이런 시스템이 없으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 하시면 됩니다.

 

종이박스

박스 테이프는 모두 제거하여야 하며 물에 젖어 있으면 말려서 배출 하면 됩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 일반 쓰레기로 배출)

 

 

 

 

 

 

 

 

4. 캔류 재활용

모든 캔은 재활용이 됨으로 고철류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은 모두 비운 후 세척 후 버리십시요.

 

 

 

 

 

 

 

 

 

5. 유리류 재활용

내열 유리류

유리는 재활용시 고온에서 유리를 녹여 다시 재활용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견디는 전자렌지용 유리식기, 냄비뚜껑, 직화냄비, 크리스탈, 사기그릇 등은 열에 녹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 하시면 됩니다.

 

거울

거울은 이물질등이 많이 섞여있어 재활용이 전혀 안되는 품목 입니다. (깨진 유리 포함해서 모두 일반 쓰레기로 배출)

 

 

 

 

 

 

 

 

 

 

6. 스티로폼류 재활용

스티로폼류는 흰색만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과일캡

스티로폼류와 재질이 다른 플라스틱입니다. 재활용이 안되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색깔 스티로폼

흰색만 재활용이 가능함으로 모두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 흰색 스티로폼이라 하더라도 음식물로 오염이 되어 있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오염이 되어 있으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7. 재활용 OTHER 표기

마크 중 other로 표기된 재활용품 상당히 많이 보셨죠?

두가지 이상의 혼합 원료로 만들어진 품목으로 대부분 재활용이 불가한 품목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태워서 에너지를 이용하는 폐기물 고형연료로 쓰기 때문에 그냥 버리시지 마시고 분리배출 하는 것이 원칙이니 재활용으로 처리하여 주시면 됩니다.

 

 

 

 

 

 

 

 

8. 그 외 재활용 안되는 품목

스펀지, 프링글스 통 등 여러가지 재질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는 품목

 

 

 

 

 

지금 까지 재활용품 분리수거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였는데요. 상당히 많은 품목들이 생각과는 달리 일반쓰레기로 배출 되는 것이 많았습니다. 우리의 다음 세대와 미래를 위하여 일회용품을 되도록 안 쓰는 방범만이 환경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