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색깔 건강신호 유형별 총 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_해피바이러스

손톱색깔 건강신호 유형별 총 정리

by Happy Viru스 2021. 8. 19.

 

 

손톱이 말하는 건강 신호 

의학 전문가들의 말하는 손톱 건강은 타고난 손톱의 모양 또는 색깔은 건강의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갑자기 손톱의 변형이 왔을 때는 건강 상태를 확인해 봐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손톱은 최근 6개월 동안 본인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라고도 얘기합니다. 손톱은 딱딱하지만 피부의 일부입니다. 그만큼 손톱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유심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흰색 푸른색

 

손톱 색깔이 피부색이 아닌 흰색이나 푸른빛이 나타나면 호흡기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평소 호흡하는데 있어 숨이 차거나 몸안에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손의 끝까지 전해지지 않았을 때 이러한 색깔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보라색 검은색

혈관염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손톱 밑에 보라색 점이나 얼룩이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이 자라도 보라색 점이 이동하지 않으며 색 또한 변하지 않는다면 혈관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톱이 검은색으로 변할 경우에도 곰팡이의 일종인 '백선균'에 감염될수 있고, 손톱 아래 검은색 세로줄이 보이면 멜라닌 세포가 변형되어 생기는 '흑색종(피부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흑색종이 의심될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세로줄 갈라짐 부서짐

손톱이 매끈하지 않고 세로줄이 보이면 마른버짐으로 인한 '건선' 때문일 수 있습니다. 건선은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면서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울퉁 불퉁한 모양으로 자랍니다.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지는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인하여 몸의 신진대사 활동이 과도하게 활발히 이루어지는 경우인데요. 간혹 무리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도 단백질 부족으로 손톱이 갈라지고 부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 건강 의료 사이트 '웹 엠디'가 알려주는 손톱 건강 10가지

 

손톱 무늬

손톱 표면에 물결무늬가 생기면 건선 또는 염증성 관절염의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손톱 부서짐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서질 경우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색이 노랗고 부서지는 경우는 곰팡이 감염 가능성이 큽니다.

 

 

 

 

 

 

 

창백한 손톱

건강한 손톱은 분홍빛을 띄며 끝부분이 하얀색인데요. 만약 손톱 끈 부분이 창백해지면 심각한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혈, 울혈성 심부전, 간 질환, 영양실조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얀 손톱

손톱 전체가 하얗게 변했다면 A형, B형 간염의 간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손등과 연결되는 큐티클 부위가 누렇게 변색이 되었다면 간 질환의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만약 유전적으로 물려받았거나 단백질 결핍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노란색 손톱

곰팡이 감염을 의심됩니다. 감염이 심해지면 곰팡이로 인해 손톱에 붙어있는 살들이 뒤로 밀리고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노랗게 변하고 쉽게 부서집니다. 

더 큰 질병으로는 림프부종, 폐질환 또는 건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 같은 손톱 제품들로 인한 감염으로 색깔이 변색일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티트리 오일 또는 비타민 E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녹색 손톱

녹색으로 변한 손톱은 녹색 손톱 증후군이라고 불리는데요. 녹농균이라고 부리는 박테리아성 균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청록색에서 암녹색 또는 청회색일 수 있습니다. 

 

 

 

 

 

갈색 손톱

갈색 손톱은 생활 습관인 담배로 인한 니코틴 또는 매니큐어로 인한 화학 작용으로 색깔이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고 매니큐어를 적게 사용하면 새로운 손톱이 자라면서 원래의 색깔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적색/자주색

손톱 색깔이 자주색이나 빨간색으로 변했다면 손톱 밑 선상 출혈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손톱의 부상으로 인해 작은 혈관이 파열될 때 발생합니다.

 

 

 

 

 

 

검은색 손톱

대부분 검은색 손톱은 의사모나스 박테리아의 감염 징후인 경우지만, 심한 멍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니면 흑색종 또는 손톱의 암 같은 더 큰 질병일 수도 있습니다. 흑색종의 경우 사진처럼 한 개의 손톱에 하나의 줄무니가 있는 경우가 있으니 병원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서야 할 것 같습니다.

파란색 손톱

손톱이 파란 경우 복용 중인 구강 약물의 부작용이나 혈액 속에 있는 시안화증이라고 불리는 산소 부족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 들은 손톱 밑의 피부 막을 자주색 또는 파란색으로 바꾸어 줍니다. 

또한 차가운 외부 온도로 인하여 손톱 혈관을 수축시키는 경우 파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